오리스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 얼티미터
ORIS Big Crown ProPilot Altimeter

기술 혁신으로 개발된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 얼티미터는 오리스가 세계 최초로자동 기계식 무브먼트에 기계식 고도계를 결합시켜 제작한 시계입니다. 

이 시계의 문자판은 세계의 구역으로 나누어 집니다. 먼저 문자판 중앙에는 시간을 표시하는 시계 바늘이 있고 그 둘레에 빨간 표시침으로 대기압을 가리키는 게이지 눈금이 그려져 있습니다. 바깥쪽 링에서는 노란색 표시침이 눈금과 일치되어 현재 고도를 표시합니다. 

기계식 무브먼트와 기계식 고도계라는 두가지 예민한 장치를 결합시키는 과정에서 오리스 엔지니어들은 수 많은 어려움을 극복 해야만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고도계 크라운을 밖으로 당길때 주위의 습기가 시계에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PTFE 수증기 방어막을 개발했습니다. 그 결과 ‘환기 크라운’ 기법으로 특허도 획득 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얼티미터 표시침도 충분히 가볍게 제작하여 상승 또는 하강 중에 미세한 기압 변화에도 정확히 반응하도록 하였습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엔지니어들이 찾아낸 솔루션은 적층탄소섬유인데. 이 소재는 매우 참신한 시계 제작 재료로 인정 받았습니다

오리스 빅 크라운 프로파일럿 얼티미터 작동 방식

1. 중립모드

중립 모드 (크라운 위치 0) 크라운을 중립 모드에 안전하게 고정시키면, 프로파일럿 얼티미터는 일반적인 자동 기계식 시계와 같은 기능만 수행합니다. 문자판 중앙의 시계 바늘(2시 방향의 크라운으로 조정)로 시간을 표시하며, 이 시계의 방수성능은 10기압 입니다.

2. 고도계 활성화

고도계 활성화 (크라운 위치 1) 고도계를 활성화 하기를 원하면 4시 방향에 장착된 크라운을 풀어서 ‘크라운 위치 1’에 두면 됩니다. 크라운이 고정되면 크라운 하단에 빨간색 고리가 나타나서 고도계가 작동되고 있음을 표시해 줍니다.

3. 고도계 세팅

고도계 세팅하기 (크라운 위치 1) 고도계를 세팅할 때에는 크라운을 ‘크라운 위치2’로 이동 시킵니다. 그런 다음 크라운을 돌려서 기준 대기압(예를 들어 관제탑에서 알려준 기압)이 문자판 중앙의 6시 방향에 있는 빨간 세모와 일치하도록 조정합니다. 이제 시계가 노란색 표시계를 통해 현재의 고도를 표시해 주며, 빨간색 표시침을 이용하여 절대 대기압도 표시해 줍니다. 고도계가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에는 오리스 특허 고도계 조정 및 통기 크라운이 장착된 PTFE라고 알려진 내부 습기 방지용 절연 필름이 주위의 습기가 시계 내부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게 됩니다.

4. 얼티미터

프로파일럿 얼티미터 (크라운 위치1) 고도계 세팅을 끝낸 후에 크라운을 ‘크라운 위치1’로 다시 밀어 넣습니다. 그러면 문자판 외륜에 위치한 노란색 표시계가 0에서 19,700피트까지 또는 0에서 60,000미터까지 그려진 눈금을 통해 고도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두 가지 모델로 출시하는데, 하나는 피트, 다른 것은 미터 단위 눈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고도계의 바늘은 가벼운 탄소 섬유를 적층하여 제작됩니다. 고도계 기능을 중지 시키고 중립 모드로 돌아가려면, 크라운을 풀어 다시 ‘크라운 위치0’으로 되돌 리면 됩니다. 이 조작을 통해 시계는 다시 밀봉되어 10기압에 달하는 방수 성능을 가지게 됩니다.